회사에서 나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상사에게 제시할까?
'우리는 아이디어를 말하기가 두렵다'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났다. 하지만 직장에서 상사에게 말하기가 왠지 두렵다. 직장에서는 혁신을 요구하지만 혁신적 아이디어는 어느 딴 나라 이야기와 같다. 직장에서 경험하는 상향식 혁신을 다룬 연구 많다. 하지만 여전히 상사에게 아이디어를 제안을 할 때면 답답함을 느낀다. 설령 용기를 내서 아이디어를 제시한 들 보통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직장 상사에게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 고려할 점
기업경영을 다루는 다양한 전문지들의 분석에 의하면, 고위급 리더들이 직원의 아이디어를 승인하지 않는 데는 나름의 합당 한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사실 좋은 생각들이 너무 자주 무시되고 거절당한다고 한다.
따라서 성공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하려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가 중요하다. 첫째, 제안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둘째, 상사가 받아들일 수 있게 전략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다. 우리는 두 번째를 쉽게 간과하곤 한다. 생각을 전달할 때에는 전략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전략적이란 단어의 의미는 의견을 전달하는 타이밍, 상사의 성격, 회사의 목표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된다. 하지만 이중에서도 아이디어를 전략적으로 제시하기 위해서는 직장 상사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나의 아이디어 제시에 도움이 되는 인적자원, 중요 정보 및 의견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아이디어를 말하는 타이밍을 알아채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제시하는 데도 전략이 필요하다
- 상사의 심리를 관찰하고 이해
- 말하기 위한 적절한 타이밍 분석
리더는 아이디어를 제안 받으면 불안하다?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 우리는 기본적으로 자기의 입장만 생각하게 된다. 내 의견이 거절당하면 어떻게 되지? 나를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으로 보지 않을까?라고. 하지만 아이디어를 제시할 때에는 상사의 특징 더 나아가 할 수 있다면 상사의 자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조직의 리더가 되면 주변의 커다란 기대가 뒤따른다. '리더는 박식해야 한다. 대부분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알아야 한다' 등 이러한 기대감이 리더가 부하직원의 아이디어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주변의 기대감은 리더를 자만하게 하기보다는 리더 스스로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불안하게 만든다는 연구들이 더 많이 보고 되고 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시는 리더의 심리를 불안하게 만들 때가 있다"
어떤 리더는 피드백과 아이디어를 비판이나 위협으로 느끼지 않고 받아들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리더 자신의 위치를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받아들여질 때도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불안감을 줄여주는 방법은 없을까?
1. 신뢰와 선의의 기반을 먼저 다져놓기
상급자에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기 전에 미리 신뢰와 선의의 기반을 다져 놓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상급자에게 종종 긍정적 피드백을 주고 감사를 표하면 도움이 된다. 이런 표현과 진심은 나의 아이디어를 제안하기 전에 전달해 두는 게 좋다.
일상 업무 중 “오늘 회의에서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등과 같은 간단한 표현만으로 충분하다. 이는 많은 연구들에서 이미 선한 동기를 분명히 표현하면 상사에게 아이디어를 제안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한 바 있다(Grant, A. M., Parker, S., & Collins, C. 2009; John, L. K., Blunden, H., & Liu, H. 2019).
2. 공개된 장소보다는 비공개된 장소를 이용하자
상사에게 다가갈 때는 되도록 공개된 장소를 피하고 개인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다수의 연구진에 따르면 관리자는 직원들이 다른 직원 앞에서 제안할 때보다 일대일로 이야기할 때 위협을 30% 낮게 느낀다(Isaakyan, S. 2018).
3. 부서 및 회사의 목표와 연관 지어라
그리고 명시된 회사의 목표와 관련해 아이디어 내용을 구성하라. 상사가 이전에 전달했던 메시지를 언급하는 것도 좋다. 이를테면 “지난번에 직관적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이전 의견을 바탕으로 제품의 사용자 친화성을 개선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짰습니다” 또는 “이메일에서 말씀하신 다양성, 형평성, 중요성을 돌이켜보고, 다음과 같이 의견을 수정해보았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다.
4. 동료와 함께 하자
피드백과 제안을 내놓기 전에 직원들은 동료의 지도나 지원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여러 사람의 의견은 한 사람의 목소리보다 분명 설득력이 크다. 지지자들은 당신의 신뢰도를 높여준다. 동료들과 힘을 모으면 또 다른 이점이 있다. 즉 관리자가 제안한 사람에게 반사적으로 퍼부을 수 있는 불만을 분산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5. 적절한 사람에게 제안하라
관리자 입장이 돼 보면 상대가 도와줄 수 없는 경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해결할 능력이나 권한이 없는 상사에게 계속 문제제기를 하는 건 의미가 없다. 당신의 상사가 어떤 권한을 지니고 있는지, 다른 관리자에게 제안하는 게 더 나을지 고려해보라. 누가 결정권을 가지고 있나?
이상으로 직장에서 아이디어를 상사에게 제시할 때 고려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논문
- Grant, A. M., Parker, S., & Collins, C. (2009). Getting credit for proactive behavior: Supervisor reactions depend on what you value and how you feel. Personnel Psychology, 62(1), 31-55.
- John, L. K., Blunden, H., & Liu, H. (2019). Shooting the messenger.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48(4), 644.
- Isaakyan, S. (2018). Public versus Private Voice: The Role of Social Setting in Explaining Managerial Reactions to Employee Voice.